페이스북 360도 비디오 편집툴 가이드(Guide)와
인사이트툴 히트맵(Heatmap) 업데이트
지난해 9월 360도 비디오 업데이트 이후 무려 25만 건 이상의 360도 영상이 페이스북을 통해 발행되었습니다.
촬영 장비 보급화 및 접근성 향상이 이루어지면서, 360도 콘텐츠를 제작/발행하는 기업 채널이 많아졌습니다.
이에 소비자는 업데이트 초기 단순 호기심 바탕의 콘텐츠 탐색이 아닌, '확장된 소비 경험'이라는 360도 콘텐츠가 가지는 장점을 인지하고 누리고 있습니다.
source : facebook media
이러한 측면에서 금번 업데이트는 360도 콘텐츠에 대한 공급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퍼블리셔(기업)에게 보다 진보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. 'Guide'와 'Heatmap' 두 가지 툴을 선보였는데요. 아래 자세히 설명토록 하겠습니다.
source : facebook media
GUIDE
360도 영상의 무수히 많은 영역 중 퍼블리셔는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편집 화면에서 <+add Point>를 클릭하면 해당 영역이 선택되는데요. 소비자는 콘텐츠 소비 시 퍼블리셔가 선택한 영역으로 자동(automatically) 이동하게 됩니다. 미리 설정을 통해 퍼블리셔가 강조하고 싶은 영역을 소비자에게 유도하는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. 만약 소비자가 이러한 유도를 원치 않는다면 360도 콘텐츠를 소비할 때와 마찬가지로 화면을 탭하거나 기기를 돌려 본인의 의지대로 화면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.
source : facebook media
HEATMAP
히트맵은 인사이트툴입니다. 굉장히 획기적인 업데이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. 360도 콘텐츠에서 소비자가 선호하는(가장 오래 머무른) 'hottest' 화면 영역을 흡사 열화상 카메라의 온도차 화면을 보듯 나타냅니다. 퍼블리셔는 소비자가 전체 360도 영역 중 어느 영역에 관심을 갖고 오래 머물렀는지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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